갤럭시탭 S7 사용후기+개인 설정

반응형

갤럭시탭 S7을 약 2주간 사용한 후기를 올려봅니다. 노트10도 쓰다보니 개인 설정은 소개해드리고 싶은 게 많지만, 탭S7에서 특별히 유용한 설정만 작성하였습니다. 탭과 키보드 북커버 개봉기는 별도로 올렸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Good Lock 앱 사용으로 개인화하기

Good Lock앱을 통해 갤럭시탭 S7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d Lock 앱은 멀티태스킹, 상단 바, 잠금화면, 퀵패널, 노티바 등을 개인 맞춤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서브 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는 Good Lock 내에서 MultiStar 앱을 사용해서 멀티 태스킹을 아래와 같이 설정해서 쓰고 있습니다.

 

  • 최근 앱 버튼(하단 네비게이션바 제일 왼쪽 버튼)을 길게 눌러서 팝업 화면으로 띄우기
  • 전체 화면으로 앱을 사용할 때, 왼쪽 상단에서 대각선 아래로 드래그하여 팝업 윈도우로 바꾸기
  • 멀티 포커스 활성화하기 (포커스가 없더라도 앱이 계속 구동되도록 함)

 

멀티스타 화면

 

팝업 윈도우

 

 

네비스타를 사용해서 화면 하단의 네비게이션 바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데요, 화면이 크기 때문에 '최근앱-홈-뒤로가기' 기본 버튼 구성에 캡처 등의 기능을 추가해서 사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된 태블릿

갤럭시탭 S7은 아래와 같이 화면을 최대 3분할로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 앱을 동시에 띄우는 방법은 2가지가 있어요. 단, 일부 앱은 멀티윈도우에 최적화되지 않아서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장용량이 128gb인 모델에서는 RAM 용량이 6gb인데, 조금 버벅일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삼성 인터넷 2개  + youtube를 띄웠습니다.

 

 

 

1) 최근앱에서 아이콘을 눌러서 '분할 화면으로 열기'를 누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2) 엣지 패널에서 앱을 드래그해서 원하는 영역에 놓으면 됩니다. 위에 소개한 방법보다는 엣지 패널로 멀티태스킹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좀 더 직관적이고, 삼성 인터넷을 여러 개 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삼성 인터넷을 2개 띄워서, 글쓰기와 검색용으로 사용합니다. 처음에는 같은 앱은 멀티태스킹이 안되는 줄 알고 삼성인터넷과 크롬으로 썼었어요 ^^;

 

엣지 패널에서 화면쯕으로 드래그를 하세요.

 

 

그런데 매번 이렇게 띄우는 것도 번거로우실 거에요. 특히 윈도우+유튜브 조합은 굉장히 많이 쓰게 될텐데요, 자주 쓰는 멀티윈도우 설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 보시면 멀티 윈도우 사이에 점 세개가 보이실 텐데, 그걸 누르고 가장 오른쪽 아이콘(+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누르시면 됩니다. 관련 키워드로 접속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나중에 추가했습니다.

 

 

 

 

 

 

One Hand Operation+ 으로 화면 이동을 편리하게 설정

One Hand Operation+은 긋기(스위핑) 동작으로 직관적인 UI 기능을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화면 왼쪽 끝에서 오른쪽으로 그었을 때 '앞으로(웹 브라우저 한정)', 또는 화면 오른쪽 끝에서 왼쪽으로 그었을 때 '뒤로가기' 버튼으로 설정해서 사용하는데요, 웹서핑을 할 때 정말 편리합니다. 그 외에 대각선 위, 아래로 긋기, 길게 긋기 등이 있지만, 왼쪽/오른쪽 긋기 외에는 잘 써지지 않더라고요. 엣지패널과 영역이 겹치지 않게 조절이 필요합니다.

 

One Hand Operation 설정화면

위 사진의 왼쪽 가장자리를 보면 검은색으로 튀어나온 부분이 보이실텐데, 손가락을 왼쪽 가장자리에서 오른쪽으로 그을 때 나오는 것입니다. 저는 '앞으로(웹 브라우저)'로 셋팅을 했기 때문에 일반 모드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꺼진화면 메모

의외로 갤럭시탭에서 꺼진화면 메모하는 법으로 방문하시는 분이 많아서 추가하였습니다. 설정→유용한 기능→S펜으로 들어오면 '꺼진 화면 메모' 기능이 있는데 일단 이 기능을 켜주셔야 합니다.

 

이제 꺼진 화면 상태에서 펜 버튼을 누르고 화면을 누르면 노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메모는 Samsung notes에 저장됩니다.

 

 

 

 

 

무료 제공되는 노트앱 - Noteshelf

Samsung notes도 쓰긴 하지만, 낙서 및 빠르게 메모하는 용으로만 주로 씁니다. 현재 사용 중인 갤럭시 노트10도 거의 꺼진화면 메모 위주로 쓰네요. 갤럭시탭 S7에서는 Noteshelf가 특별히 무료이니까 Noteshelf를 주력으로 쓰려고 합니다. ios에서도 굿노트만큼은 아니지만 많이 유명한 앱이기도 하지요. 

 

특별히 알려드리고 싶은 기능은 삼성인터넷(크롬X)으로 웹서핑 중 사진을 드래그 하여 노트로 끌어올 수 있다는 것인데요, Samsung notes와 Noteshelf 둘 다 가능합니다. 

 

 

 

 

 

PDF볼 때는 XODO

XODO앱은 윈도 태블릿에서 먼저 잘 쓰고 있어서, 안드로이드 탭에서도 쭉 쓰게 되네요. 하이라이트, 메모하기, 손필기 등 여러모로 사용이 편리한 무료 앱입니다. 상당히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요. 윈도우에서는 많은 pdf를 열었을 때 갑자기 종료되기도 하는 문제가 있긴 했는데, 안드로이드에서는 좀 더 안정적으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요즘은 논문을 안 읽어서 하드하게 쓸 일이 없네요. 

 

 

 

 

덱스(DEX)를 켜서 워크스테이션 모드로 사용하기

 

윈도우처럼 사용할 수 있는 DeX 모드입니다. 확실히 멀티태스킹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훨씬 많은 앱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복잡한 작업을 할 때 유용할 것 같아요. 다만 하드웨어 자원을 좀 더 많이 사용할 듯 합니다. 

참고로 키보드 커버를 붙일 때 자동으로 DeX가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설정도 있는데, 저장하지 않은 작업이 날아가는 불상사를 겪을까봐 꺼두었습니다.

 

 

 

 

 

 

장단점

장점은 스냅드래곤 865+(갤럭시노트20와 동일)가 들어가서 아주 빠릿빠릿합니다. HW 및 디자인 측면에서는 마감이 조금 날카로운 느낌이라 약간 아쉬운 점은 있지만 베젤이 얇아서 좋습니다. 사운드도 AKG 스피커를 탑재해서 태블릿 기준으로 훌륭하네요. 아, 카메라는 그냥 그렇습니다. 태블릿 카메라는 거의 안써서 리뷰는 생략했습니다.

 

키보드 북커버는 쓸수록 마음에 들어요. 북커버까지 합치면 거의 1kg에 가까이 되어 묵직하지만, 부피가 작아서 들고 다닐만 합니다. 키보드 조명이 들어오는 것은 아니라서 어두운 환경에서는 쓰기 어렵습니다. 키보드가 필요없을 때는 키보드 부분은 떼 버리고 반대쪽 커버만 붙여놔도 유용합니다. 집에서는 키보드 커버를 떼 놓고 식탁위에 거치해 놓고 동영상 틀어놓기도 합니다. 키보드 북커버는 사길 정말 잘한 것 같아요.

 

키보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멀티태스킹으로 쓰는 방법은 많이 편리해졌고, 자주 쓰는 멀티태스킹 구성은 엣지패널에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학생분들은 동영상 학습 하면서 노트앱으로 필기하면 딱일듯 싶어요.  개인적으로 필기감은 아이패드 6세대+애플펜슬 조합보다 갤럭시탭 S7이 훨씬 더 낫습니다. (제 입장에서 비교 가능한 기기가 아이패드 6세대밖에 없네요. 프로는 훨씬 좋겠죠.)

 

그리고 갤탭+안드로이드의 장점이자 단점인듯 한데요, Goodlock이나 런처 앱으로 개인화를 잘 해놓으면 생산성이 엄청 올라갑니다만, 개인화 작업이 솔직히 좀 귀찮고 어렵습니다. 기능은 많은데, 이게 되는지 안되는지,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일일이 찾아봐야 하니까요. 근데 왠만한건 다 있긴 합니다.

 

 

단점은 역시 사전구매자는 베타테스터라는 것... 덕분에 저렴하게 구입하긴 했지만요. 저는 뽑기운은 좋은 편이라 양품을 받았습니다. S7에서 발생하는 LCD 오렌지 현상도 없었고, 탭도 휘어지지 않았어요. (휘어짐은 아이패드든, 안드탭이든 상관없이 점검해야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귀찮은 SW 업데이트를 2번 정도 해야 했네요.

 

제가 게임이나 이미지/영상작업은 하지 않고, 문서작성과 동영상, 웹서핑, 간단한 디자인 작업용으로 쓰다보니 하드한 환경에서는 리뷰가 다소 부족할 수 있습니다. 제 기준에서는 92점을 주고 싶은 만족스러운 기기입니다. 

 

 

관련글

 
 

반응형

댓글(5)

  • 2020.09.07 12:56 신고

    요즘 핸드폰 바꾸기 무서워요... 너무 비싸요ㅠ

    • 2020.09.07 22:31 신고

      맞아요. 비싸면서도 또 싸게 구입하는 사람들도 있고요... 호구가 되기 쉬운 세상인 것 같습니다 ㅠㅠ

  • 으아아
    2021.02.15 08:45

    문서 작업시 노트북에 비해 너무 불편하다고 느껴지는게 있나요?
    그리고 마우스 패드에서 우클릭이 되는지, 마우스 연결시 호환성은 어떤지 궁금한데 여쭤봐도 될까요?

    • 2021.02.15 23:03 신고

      굉장히 흥미로운 질문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태블릿으로 하는 문서작업은 거의 초안 작성(구글독스/스프레트시트 활용)이나 블로그 작성용으로만 씁니다. 그리고 펜으로 낙서하고 글씨 쓰고... 약간 마인드맵? 비슷하게 쓰고 있습니다. 제가 쓰는 범위 내에서는 딱히 불편한 것은 없는 것 같아요. 제가 ms오피스 365를 안써봐서 그쪽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문서를 쓸 때는 컴퓨터와 비슷한 Dex모드로 전환하면 창 여러 개 띄워서 쓸 수 있어서 괜찮을 것 같아요.

      오른쪽 버튼은 눌리는데, 저도 처음 눌러보네요;;; 일반 컴퓨터와 비슷하게 컨텍스트 메뉴 뜹니다!!

      일반 노트북처럼 손가락 두 개로 스위핑하면 스크롤, 손가락 세 개로 스위핑하면 띄워진 앱 전부 최소화/원래대로 띄우기도 됩니다.

      마우스는 연결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충분히 답변이 되었을지 모르겠네요. 또 궁금한 게 있으시면 확인해드릴게요!

    • 2021.04.06 14:36

      블루투스 마우스 잘 붙습니다.
      다만 마우스패드와 같이 인식하니깐 마우스 연결시에 패드기능은(fn+스페이스) 꺼놓으시면 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