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닉스포크2::밀리의 서재와 Yes24 북클럽 비교

반응형

오닉스포크2 단말기 기준으로 yes24북클럽과 밀리의 서재를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 밀리의 서재는 새 뷰어 기준(베타 버전)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정식 오픈은 9월 중으로 예상됩니다.

※ Yes24 북클럽은 9월 1일자로 대대적으로 리뉴얼을 하였습니다. 뷰어 화면은 구버전이고, 리뉴얼 버전 관련 내용을 조금 추가하였습니다.

 

 

뷰어 화면 비교

 

 

가독성

Yes24 북클럽이 좀 더 나아 보입니다. 화면 위쪽부터 남는 공간 없이 전체적으로 균일하고 깔끔하게 표현됩니다. 9/1자로 새롭게 리뉴얼된 Yes24 북클럽 앱에서는 상하좌우 여백이 좀 더 줄었네요. 제가 비교한 것은 기본 모드 기준이고, 여백이나 줄간격 속성은 직접 조정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폰트 및 글자 크기도 Yes24 북클럽이 좋아보입니다. 밀리의 서재는 지정된 폰트 외 변경이 공식적으로 불가합니다. 

 

 

 

 

앱 반응속도 및 최적화

이 부분은 확실히 Yes24 북클럽이 낫습니다. 빠르고 안정적인 새 뷰어가 될 것이라고 예고하면서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Yes24 북클럽 뷰어에 비해 빠릿빠릿하지는 않네요. 앱 자체가 좀 무거운 느낌입니다. 페이지 넘기는 속도만 봐도 차이가 큽니다. 북클럽 앱이 리뉴얼되었다고 했을 때 걱정을 많이 했는데, 기존 앱과 비교했을 때 체감상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그 외에도 밀리에는 페이지 진도 표시 오류, 책 다운로드를 하고 읽기 버튼을 누르면 아무것도 없는 빈 화면만 뜨는 오류 등 자잘한 버그들을 경험했네요.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잦은 깜박임입니다.

밀리의 서재는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깜박임이 발생해요.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절대 좋은 점수를 줄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전자잉크 특성상 화면이 바뀔 때 이전 페이지 잔상이 남아서 이를 없애기 위해 초기화를 해준다고 보면 되는데요, Yes24 북클럽은 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깜박임이 발생하지는 않고, 리뉴얼된 앱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최종 결론

밀리의 서재가 책은 많은데 앱이 많이 아쉽습니다. 기능은 많은데, 기본이 좀 부실한 느낌입니다. 이번에 갤럭시 탭 S7을 사면서 Yes24와 밀리의 서재 무료쿠폰을 받았기 때문에, 선택의 시간은 올 연말로 미뤄졌습니다. 밀리의 서재 4.0 업데이트를 기대하는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오닉스포크2 기기 기준에서는  Yes24 북클럽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어제부터 리뉴얼된 Yes24 북클럽을 사용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앱이 이전에 비해 많이 세련되어졌고, 읽을 만한 책도 좀 더 늘어난 것 같습니다. 리뉴얼앱은 좀 더 안정화가 되면 나름 괜찮은 평을 듣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버전 앱은 솔직히 정말 별로긴 했는데 가벼운 것 하나 때문에, 오닉스 포크2에서는 오히려 장점으로 작용했거든요. 동기화나 연동 오류가 있다고 하는데, 제 경우는 책 검색은 스마트폰, 책 읽기는 포크2를 사용하고 있어서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관련글

 

 

반응형

댓글(2)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