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vs 다음 검색엔진 점유율 비교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할 때 네이버로 향하는 명백하고도 가장 큰 이유, 네이버가 검색엔진 점유율 1등이기 때문이다. 네이버의 점유율은 계속 떨어지고 구글이 계속 올라가고 있지만, 그래도 굳건한 1등이다. 그럼 도대체 언제부터 1등이었을까? 궁금해서 찾아보았다.

 

인터넷 트렌드 (http://www.internettrend.co.kr/trendForward.tsp) 사이트에 접속하면 2010년부터 현재까지 검색엔진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을 그려보면 이렇다. 

 

 

 

 

 

 

 

네이버의 점유율은 2016년까지 꾸준히 상승하였고 85%까지 올랐다. 다음은 꾸준히 내리막길을 걸었고, 구글도 1%대로 주저앉았다. 그러나 2017년 여름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지, 갑자기 네이버 점유율이 70% 대로 확 내려갔고 구글이 거의 20% 근처까지 치고 올라왔다. (다음은 더 내려갔다...)


그 이후부터 지금까지 네이버는 계속 내리막길이고, 구글은 30%를 넘겼다. 다음은 6%로 떨어졌다. 네이버 검색엔진이 구글스타일로 바뀌어 간다고 들었지만, 요즘도 네이버 블로그 말고는 거의 검색이 되지 않는다.

 

 

그러니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콘텐츠를 잘 만드는 등 발버둥을 쳐봐야 네이버 블로거 방문수를 따라잡기 역부족이다. 그나마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티스토리에게는 산소호흡기와도 같았다. 그리고 구글 검색엔진 점유율이 올라가는 것도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는 희소식이다.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구글 친화적으로 포스팅을 작성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티스토리 포스팅이 네이버 포스팅보다 더 위쪽에 등장하는 것 같다.


내가 이 글을 쓴 이유는 카카오에 '구글이 봤을 때' 양질의 포스팅을 생산해 내는 티스토리 서비스에 미디엄의 국내화 서비스인 '브런치'까지 있음에도 검색엔진 점유율은 계속 떨어지는 게 도저히 이해가 안갔기 때문이다. 이것에 대한 고찰은 계속 하고 있는데, 정리가 되면 언젠가 한 번 글을 써볼까 싶다.

여기저기서 고군분투하는 티스토리 블로거 동지분들이여!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2)

  • 2020.08.01 11:13 신고

    매료점님, 저 놀러왔어요.
    저랑 비슷한 시기에 블로그 시작하신 것 같은데 엄청 알차게 잘 관리하시네요. 대단!
    다음 검색 점유율이 계속 떨어지는 이유 꼭 정리해주세요. 궁금 궁금.

    • 2020.08.01 11:19 신고

      하하 감사합니다. 처음에는 뭘 써야되나 참 쓸것도 없다... 그랬는데 이것저것 쓰다보니 쓰게 되네요.^^; 점유율이 떨어지는 이유는 거의 제 뇌피셜이 될 듯합니다.ㅋㅋ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