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 인터넷 복지로 신청 방법

반응형

출산예정일까지 약 한 달 조금 넘게 남았습니다. 드디어 정부지원 산후도우미(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를 신청할 수 있게 되어,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저도 많이 헤맸던지라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싶어서, 신청 기준 및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신청 기준 및 기간

기준: 기준중위소득 150% (신청일 당시 가장 최근월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으로 산정)

기간: 출산예정일 40일 전 ~ 출산 후 30일 이내 (미숙아는 퇴원일로부터 30일 이내)

 

가족 인원 수에 따라 기준중위소득 150% 기준이 달라집니다. 가족 수에는 태아포함이에요. 저는 이번이 첫 아이여서 3인 기준에 해당됩니다. 즉, 저희 가족 기준으로 보험료가 22만 3,722원을 초과하면 원칙상으로는 받기 어렵습니다.

 

3인 가족 외벌이 기준으로 월 소득이 630만 원을 초과하는 것이네요. 요새 결혼 연령이 늦어졌기 때문에, 해당 기준을 초과하는 맞벌이 부부들이 제법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건강보험료 기준중위소득 150% 판정기준

 

 

 

 

복지로 사이트(https://www.bokjiro.go.kr)에 접속하셔서 복지서비스 > 모의계산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에서 모의계산도 가능합니다. 

 

 

 

 

★ 단, 각 시·군 별로 예외지원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제가 거주 중인 경기 군포시는 기준중위소득 150%을 초과해도 지원을 해줍니다. 점점 낮아지는 출생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확대 지원을 해주는 지자체가 점점 늘어나는 것 같아요. 심지어 본인부담금까지 지원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각 지역별 지원 여부는 보건소 사이트 또는 보건소에 연락하셔서 확인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참고로 군포시는 미혼모 산모, 희귀 난치성 질환 산모, 장애인 산모 및 장애 신생아는 예외지원 대상으로 소득에 상관없이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2년 정부지원금 및 본인부담금

보건복지부에서 공지한 자료에 따르면, 1일 단태아 기준으로 124,800원의 비용이 책정됩니다. 

 

 

 

 

 

 

2022년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서비스 가격 및 정부지원금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기준 가격을 적용하여 최종 서비스 가격이 책정됩니다.

첫째아-단태아 기준으로 서비스 기간을 5일/10일/15일 중 선택할 수 있고, 서비스 가격은 124,800원에 서비스 기간을 곱해주면 됩니다. 둘째아, 셋째아 이상도 계산방법은 동일합니다. 

 

정부지원금은 판정등급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기준중위소득 150%를 초과하더라도 예외지원을 해주는 지자체라면 A-라-①형으로 분류되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서비스 가격에서 정부지원금을 빼면 본인 부담금이 계산됩니다.

 

본인 부담금 = 서비스 가격 - 정부지원금

 

 

저는 A-라-①형으로 판정되었고, 연장(15일)을 사용할 계획으로, 본인부담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서비스가격 = 1,872,000원 (124,800원 X 15일)
  • 정부지원금 =   904,000원
  • 본인부담금 =   968,000원

 

※ 업체에 우수인력 산후도우미를 요청하실 경우 추가 비용이 있을 수 있으며, 본인부담입니다. 추가금은 1일 기준 5,000원~10,000원 정도 됩니다.

 

 

 

 

 

 

준비 서류

복지로 사이트에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을 신청하실 경우, 필요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가족관계등록부(가족관계 증명서)
  2. 의사 진단서 (임신 확인증)
  3. 의료보험납부영수증 (맞벌이는 각각 필요)
  4. 건강보험증 사본 (맞벌이는 각각 필요)

 

※ 3,4번 서류는 국민건강보험사이트(https://www.nhis.or.kr/nhis/index.do)에 접속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 절차

1. 복지로(https://www.bokjiro.go.kr)에 접속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방법은 금융인증서/간편인증/공동인증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을 선택합니다. 

 

 

 

 

 

3. 임신출산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박스에서 '신청하기'를 체크하고, 스크롤을 끝까지 내려 '저장 후 다음단계' 버튼을 누릅니다.

 

 

 

 

 

4. 개인정보활용동의 절차를 진행합니다.

 

 

 

 

 

5. 기본정보를 입력하여 신청하기 전, 유의사항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서비스 대상, 이용 및 신청방법, 주의사항 등이 설명되어 있는데요, 판정기준이나 서비스 가격이 2021년 기준이어서 위에서 언급한 금액과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6. 이제 기본정보-신청인/가족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본인 정보를 먼저 입력합니다.

 

 

 

 

배우자 등 다른 가족구성원의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7. 서비스 선택/대상자 확인에서 '대상'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8. 정보제공 동의화면에서 '동의'에 체크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9. 출산 관련 신청정보를 입력합니다.

서비스 개시일은 예정 날짜를 적으면 되는데요, 저는 출산예정일 기준으로 2주 후로 잡았습니다.

 

 

 

 

 

10. 선택서류에서 서류 종류를 선택합니다. 저희는 맞벌이 부부라서 건강보험증 사본최근월분 건강보험료 산정금액 확인서(12개월분) 모두 선택했습니다.

 

 

해당 서류는 국민건강보험사이트(https://www.nhis.or.kr/nhis/index.do)에 접속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증 사본: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업무목록 > 자격확인서 > 프린트발급 → PDF로 저장됩니다. 
  • 최근월분 건강보험료 산정금액 확인서 (12개월분):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업무목록 > 보험료 납부확인서 > 프린트 발급 → PDF로 저장됩니다. 

※ 비밀번호는 생년월일입니다 (예: 870101)

 

 

 

 

11. 바우처카드는 국민행복카드입니다. 병원비 때문에 다들 미리 만드셨겠지요? 저도 이미 갖고 있어서 '미신청'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12. 서류를 업로드합니다. 

구비서류 다운로드를 누르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신청서 PDF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만, 막상 업로드하는 곳이 보이지 않아서 저는 안 했는데요, 그래도 신청은 잘 되어서 결과를 통보받았습니다.

 

첨부파일은 프린트 후 스캔하거나 캡처를 떠서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올렸습니다. PDF 업로드도 지원합니다만, 건강보험 관련 서류는 암호가 걸려있어서 찝찝한 마음에 이미지 파일로 만들었어요. 제 경우에는 총 6개의 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서류를 업로드하시고 '제출' 버튼을 누르면 모든 절차가 끝납니다.

 

 

 

 

 

13. 드디어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제출 내용에 오류가 있으면 보완 요청 연락이 갈 테니, 맘 편하게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 신청 결과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하고, 2시간 반 만에 판정 등급이 나왔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기준중위소득 150% 을 초과하여 A-라-1형으로 나왔습니다. 

 

산후도우미 업체는 미리 컨택을 해놓아서, 판정등급만 공유드렸습니다. 그 후의 절차는 산후도우미 업체에서 알아서 해주신다고 하더라고요. 나라에서 지원해준 덕분에 3주 동안 100만 원이 조금 안 되는 비용으로 전문가 케어를 받을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저는 초산이라 걱정이 너무너무 많은데, 이제 이모님만 잘 만났으면 좋겠네요!

 

 

댓글과하트는

 

 

반응형

댓글(2)

  • 2022.04.20 18:37 신고

    늦었지만 임신 축하드려요 ^^
    정부지원 모두 받으셔야죠~~ 좋은 정보네요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