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치니스 스텐 식기건조대 2단 분리형 구입 후기
키치니스 스텐 식기건조대를 직접 구입 후 4달 정도 사용한 후기를 올려봅니다. 아기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아기 식기류 등을 포함하여 주방 살림이 늘어났고, 가족들과 아기 식기를 분리해서 건조하기 위해 2단으로 된 식기건조대를 알아보았습니다. 기존에 쓰던 식기 건조대는 1단이고, 바닥에는 물빠짐 구멍이 없어서 항상 물이 고여있다 보니 물때도 자주 끼고 녹이 슬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좀 더 열심히 제품을 알아보고 선택했습니다.
1. 키치니스 식기건조대 정보
1.1 제품 특징
● SUS304 스테인레스 사용
주방식기류에 가장 적합한 SUS304 스테인리스를 사용했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식기건조대는 2022년 여름의 어마어마한 습도를 견디지 못하고 녹이 슬었는데요, 한 번 녹이 슬면 걷잡을 수 없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가장 중요하게 본 점이 스테인리스 재료였습니다. 304를 사용한 식기건조대는 좀 비쌉니다. 스테인리스라고 하는데 가격이 저렴한 것들은 201을 썼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아예 어떤 걸 썼는지 기재조차 안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201은 크롬, 니켈 함량이 적어서 304에 비해 부식이 잘 된다고 하니, 식기류에는 201 제품을 피하시길 권합니다.
키치니스 식기건조대는 SUS304로 제작한 식기건조대 제품 중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보통 10만 원 전후인데, 이 제품은 79,000원이었습니다.
● 1단/2단 분리형
1단과 2단이 분리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1단 단독으로만 사용할 수 있어요.
제품을 처음 받으면 2단 식기건조대가 1단 안에 들어있습니다. 왼쪽 사진처럼 1단으로만 쓸 수도 있고, 조립하면 2단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조립과 분해는 매우 간단하며, 글 아래에서 사진과 함께 설명할 예정입니다.
● 디자인&부속품
키치니스 식기건조대는 하단 받침대 부분이 차콜색과 크림색, 2가지가 있습니다. 크림색이 눈에 띄고 예쁘긴 한데, 저희 집 주방 싱크대 대리석이 밀키웨이라 어두운 색이 더 잘 맞을 것 같았습니다. 실제로 놓고 보니 차콜이 이질감 없이 딱 어울리더라고요.
식기건조대 사이즈는 너비 42cm, 측면 29cm, 높이 40cm입니다. 크지도 작지도 않은 일반적인 사이즈인데, 2단이라 그런지 설치해놓으면 꽤 거대해 보입니다. 그렇지만 1단 건조대에 비해 위로 층층이 높게 쌓을 수가 없어서 실제 수납력은 좀 애매합니다. 아기 식기와 건조해서 분리해야 하니 2단을 쓰지만, 개인적으로는 1단이 좀 더 편한 것 같아요.
식기건조대 바닥에 물빠짐 배수구가 있어서 바닥이 높습니다. 다리에는 미끄럼 방지캡이 있어서 밀리지 않습니다.
도마 등을 거치할 수 있는 다용도걸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저통은 3칸으로 되어 있습니다. 4면 중 아무 곳이나 걸면 됩니다.
● 물빠짐 배수구
270도 회전이 되는 물빠짐 배수구가 있습니다. 식기건조대를 어느 방향으로 놓고 쓰든, 물빠짐 배수구를 개수대 쪽으로 돌릴 수 있어요.
1.2 식기건조대 조립방법
식기건조대 조립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1단 식기건조대를 바닥에 놓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면 양쪽에 4개씩 구멍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에 바스켓 기둥을 끼우면 됩니다.
기둥에서 꺾인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이 앞쪽을 바라보게 해야 합니다. 기둥을 끼우면 오른쪽 사진처럼 됩니다.
마지막으로 2단 바스켓을 기둥 위에 얹어서 조립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용도 걸이와 수저통은 적절한 위치에 끼워주시면 완성됩니다.
2. 제품 사용 후기 및 장단점
9월부터 지금까지 약 4개월 정도 썼는데요, 부식이 전혀 없고 튼튼하며 디자인도 깔끔해서 만족스러워요. 식기건조대를 여기저기 옮겨놓고 쓰는데, 물빠짐 배수구도 이리저리 돌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러나 단점이 명확한 제품이기도 한데요, 추후 개선되어 출시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1 단점
- 접시꽂이가 없습니다.
1단에 들어있는 받침대에 접시를 끼울 수는 있지만, 원래 용도가 아니다 보니 불편합니다. - 1단 식기건조대가 높아 통풍이 잘 안되어 그릇이 마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1단 식기건조대에 그릇을 많이 쌓아둘 경우 밑에 있는 그릇이 잘 마르지 않습니다. 여름에는 그릇이 잘 안마를 것 같아서 걱정스러워요. 1단 식기건조대 테두리 부분이 타공식으로 되어 있으면 해결될 것 같은데 아쉽습니다. - 다용도 걸이가 종종 빠집니다.
다용도 걸이가 끼우는 게 아니라 얹는 형식이나 보니, 그릇을 꺼내거나 다용도 걸이를 건드리면 금세 빠집니다.